![]() 경상국립대학교(GNU) 창업중심대학사업단은 7월 2일 경남이스포츠경기장 14층 아카데미실에서 ‘DINO 마켓-핏 이노베이션’을 개최했다. |
창업기업의 실패 원인 42%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이며 제품출시의 실패 원인 중 하나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출시하지 못하는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창업기업이 시장실패를 줄일 수 있도록 제품의 핵심 고객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제품 개선 전략을 도출하도록 시장 적합성을 맞춰가는 집중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참가기업은 제품 속성 분석, 고객 설문조사, 경쟁사 분석 등을 기반으로 고객 중심의 제품 사양을 재설계하고, 전문 멘토와의 일대일 멘토링을 통해 최종 보고서를 도출하게 된다.
참가 대상은 2025년 경상국립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사업 선정기업 중 생애 최초 창업기업을 중심으로 10개 기업을 선발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는 창업·기술·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들이 코치로 참여해, 각 기업의 산업 분야에 맞는 전문적이고 밀착된 코칭을 제공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한 예비창업자 이윤석 대표는 “예전에는 창업기술 이외에는 알지 못하고 막연하게 고객 중심이나 고객 요구라는 부분에 대해 생각했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적합성을 가지고 고객의 요구에 어떻게 나의 기술을 부합시켜서 제품(서비스)을 개발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접근법을 배울 수 있는 매우 의미 깊은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최병근 창업중심대학사업단장은 “DINO 마켓-핏 이노베이션은 창업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기 전 반드시 검토해야 하는 고객 요구 검증과 제품 개선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실전형 프로그램이다.”라며 “앞으로도 창업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