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치매환자 돌봄재활 지원' 대상자 상시 모집
  • + 즐겨찾기
  • 2026.01.16 (금) 11:39
  •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Vietnam
검색 입력폼
정읍시

청주시, '치매환자 돌봄재활 지원' 대상자 상시 모집

신청일부터 6개월 이용… 소득수준에 따라 비용 차등 지원

청주시청
[시사토픽뉴스]청주시는 치매로 어려움을 겪는 가족의 돌봄 부담을 덜고 치매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치매환자 돌봄재활 지원사업’에 참여할 시민을 연중 모집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장기요양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간보호 △방문요양 △단기보호 등 돌봄재활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치매환자의 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일상생활 유지를 돕는 동시에, 보호자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원 대상은 관할 구에 주소지를 둔 치매안심센터 등록자 중 노인장기요양 등급 신청 대기자 또는 인지지원등급자이며, 지원기간은 신청일부터 6개월간이다.

서비스 비용은 소득 수준(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대상자는 주간보호·방문요양·단기보호 중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어, 개별 상황에 맞춘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다.

방영란 상당보건소장은 “치매환자 돌봄재활 지원 사업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가족의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치매환자 돌봄과 가족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정읍시 주요뉴스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