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꿈 실현 인생학교’에 참여한 학생들이 ‘꿈 세움 과정’ 캠프 수료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꿈 실현 인생학교’는 “내 인생은 내가 설계한다”는 비전 아래, 학생들이 한 해 동안 도전해 보고 싶은 목표를 스스로 찾고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미래인재 육성 프로젝트다.
학생들이 직접 설정한 도전 목표를 1년간 실행할 수 있도록 중학생에게는 1인당 150만 원, 고등학생에게는 200만 원의 꿈 실현금을 학생 개인 통장으로 지급해 자기주도적으로 활용하며 다양한 도전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한다.
‘꿈 실현 인생학교’는 ▲꿈 세움 과정 ▲ 꿈키움 과정 ▲ 꿈나눔 과정 ▲ 글로벌 과정으로 1년간 이어진다.
이번 1·2기 캠프는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중등 과정으로 운영됐으며, 학생들은 2박 3일 동안 ‘나를 발견하는 시간’을 시작으로 ‘1년간 도전할 꿈 로드맵을 설계’했다.
특히 마지막 날에는 자신이 직접 그린 꿈의 지도를 학부모와 꿈친들 앞에서 발표하며 서로의 꿈을 응원하고, 앞으로의 실천 의지를 다지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은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꿈이 만다라트 기법을 통해 1년간의 구체적인 계획으로 변하는 과정이 정말 신기했다.
꿈 실현금으로 내가 직접 설계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해 갈 생각을 하니 설렌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성애 꿈 실현 인생학교 교장은 “학생들이 고정된 꿈에 갇히지 않고 다양한 도전과 경험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 아이들이 주체적인 삶의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교육 꿈실현 재단은 오는 2월 3일부터 순천대학교에서 3기(중등) 캠프를 비롯해 초등 과정인 4~5기까지 ‘꿈 세움 과정’을 지속할 예정이다.
2026.01.29 (목) 18: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