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산불감시원 실습 중심의 안전·전문 교육 시행
  • + 즐겨찾기
  • 2026.02.05 (목) 20:59
  •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Vietnam
검색 입력폼
김제시

영덕군, 산불감시원 실습 중심의 안전·전문 교육 시행

산불 조심 기간 선제적 순찰·점검 강화 등 산불 예방 대책 추진

영덕군 산불감시원들이 실제 산불 상황을 가정해 산불 진화 장비와 기계화 장비 운용에 대한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시사토픽뉴스]영덕군은 산불감시원들의 산불 대응력을 높이고 신속하고 안전한 진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안전·전문 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교육은 산불 예방과 초기 대응의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산불감시원의 현장 대응 역량과 안전의식 강화를 목표로 실습 위주의 교육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교육 내용은 △산불 예방 및 진화에 대한 기초지식 △산불 진화 안전 수칙 △산불 진화 기계화 장비 운용 등의 이론과, △산불 진화 장비 사용법 △산불 기계화 장비 및 개인 안전 장비 활용 실습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습으로 이뤄졌다.

특히, 실제 산불 발생 상황을 가정해 감시원들이 직접 장비를 조작하고 운용해 보는 참여형 실습 교육을 통해 산불 진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장비 운용 숙련도를 높이는 성과를 거뒀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산불 대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 인력의 전문성과 안전 확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산불감시원들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도 실전에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길 바란다”라고 격려했다.

한편, 영덕군은 봄철 산불 조심 기간을 대비해 산불 감시인력 운영 강화, 현장 교육 확대, 산불 진화 장비 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공무원 책임 마을과 화목보일러 지정 현황에 따라 순찰 점검을 강화하는 등 선제적인 산불 예방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