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지례초, 질문으로 배우는 수업이 미래를 열다 |
경상북도교육청의 단위학교 직무연수 사업 공모를 신청하여 운영비를 지원받아 총 15차시로 계획하여 진행하게 됐으며 이미 4월 24일 ‘교육과정 연계 독서 기반 질문, 토의· 토론 수업’ 주제로 연수를 시작했고 이번에 두 번째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에게 ‘학생 주도형의 창의적인 수업 방법을 학습하고,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경주 강동초등학교 김○○ 교장선생님을 강사로 위촉하여 진행했다.
교육과정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및 질문 기반 수업에 대해 궁금한 점을 미리 질문으로 준비하여 묻고 토의하는 방식으로 시작했으며 학생들이 더욱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 환경조성과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했다.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실제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을 배우고 독자적으로 연수 내용을 정리했다.
지례초는 이번 직무연수를 학교 인근 카페에서 진행함으로써 딱딱하고 지루한 느낌을 없애고 자유롭게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연수의 문화를 바꾸고자 노력하기도 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변화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절실함을 느끼고,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역량을 강화하고자 했다.
앞으로도 지례초등학교는 교사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원 연수를 계획하며, 더 나은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