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디지털 교육 관련 주요 학회가 공동으로 세미나 ? 토론회 개최

교육
교육부와 디지털 교육 관련 주요 학회가 공동으로 세미나 ? 토론회 개최
‘디지털 교육 분야 학회 네트워크’ 운영, 올해 공동 세미나·토론회 개최 예정
  • 입력 : 2024. 06.11(화) 19:03
  • 서병배 기자
「디지털 교육 규범」 관련 학회 공동 세미나 개최 계획
[시사토픽뉴스]교육부는 이달부터 한국교육학회 등 교육 분야 주요 학회가 참여하는 ‘디지털 교육 분야 학회 네트워크’를 운영한다.

‘디지털 교육 분야 학회 네트워크’는 초중등교육부터 고등 ? 평생교육까지 전방위적인 디지털 대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 기술이 교육의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점검하고 건설적인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디지털 교육 분야 학회 네트워크는 올해 학회 공동 세미나, 토론회 등을 통해 디지털 시대의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와 원칙을 공유하고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다. 먼저, 6월 중에 학회 공동 세미나를 개최(2회)하여 「디지털 교육 규범」에 대해 논의한다. 「디지털 교육 규범」은 디지털 교육의 핵심 가치와 주요 쟁점에 대한 기본 원칙을 제시하는 자율적 행동 규범으로 교육부는 학회 공동 세미나 및 관계자 의견 수렴을 거쳐 6월 말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총 5차례에 걸쳐 ‘디지털 교육 연속(릴레이) 토론회(포럼)’를 개최하여 교육의 각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실천적인 정책 대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학계에서 관련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촉구할 예정이다.

나주범 교육부 차관보는 “디지털 교육 혁신은 단순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시대에 맞는 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디지털 교육 분야 학회 네트워크를 통해 디지털 교육 혁신의 방향과 원칙이 학계에 공유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영역에서 건설적 논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서병배 기자
교육 주요뉴스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