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고위험군 아동 마음건강까지 챙긴다

전주시, 고위험군 아동 마음건강까지 챙긴다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25일 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마음쑥쑥 지역튼튼’ 업무협약 체결
  • 입력 : 2022. 05.25(수) 16:48
  • 최준규 기자
전주시, 고위험군 아동 마음건강까지 챙긴다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25일 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마음쑥쑥 지역튼튼’ 업무협약 체결

최준규 기자
2022년 05월 25일(수) 16:48
고위험군 아동 마음건강까지 챙긴다
[시사토픽뉴스]전주시와 아동센터들이 아동·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전주시보건소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5일 전주시지역아동센터 연합회(회장 노선덕)와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인 ‘마음쑥쑥 지역튼튼’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양 기관이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예방하고, 스트레스 완화 및 자존감 향상을 통해 건강한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로 추진됐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학생정신건강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초등학생의 43.2%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등교 수업차질과 대외활동 감소 등으로 인해 학업 스트레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약 26%의 초등학생들이 우울감 및 불안감을 나타내고, 31.5%가 대인관계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나 아동·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전주지역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검진을 통해 고위험군을 발굴한 뒤 상담 및 사례관리, 의료비 지원, 집단프로그램(△인지행동 치료 프로그램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 △정서관리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주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는 향후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관하는 ‘마음쑥쑥 지역튼튼’ 사업에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연합회 소속 지역아동센터 67곳에 사업 홍보 및 안내 역할을 수행하기로 했다.

김보영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아동·청소년기 정신건강문제 예방을 위한 심리지원은 건강한 성장발달 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며 “아동·청소년이 학교 및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선덕 전주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 회장은 “아동·청소년의 스트레스 해소 및 건강한 일상생활 적응과 심리지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선 전주시보건소장은 “지역 내 아동·청소년들에게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해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시민 정신건강 증진, 정신질환 인식개선, 정신질환자 권익증진, 생명존중 문화 조성, 자살예방 지원 등 정신건강사업을 제공하고 있다.
최준규 기자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