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지방 소멸 대응기금 194억 확보'

완도
완도군, '지방 소멸 대응기금 194억 확보'
지역 맞춤형 사업 추진으로 기금 운용 효율성 높인다!
  • 입력 : 2022. 09.27(화) 10:01
  • 최준규 기자
완도군청
[시사토픽뉴스]완도군이 지방 소멸 대응기금을 올해와 내년도까지 2년간 기초 지원 계정(정부 지원) 140억 원과 광역 지원 계정(전남도 지원) 54억 원 등 총 194억 원을 확보했다.

지방 소멸 대응기금은 행정안전부에서 지정 고시한 인구 감소 지역에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매년 1조 원의 재원을 지원하며, 기초 자치단체(인구 감소 지역 89곳, 관심 지역 18곳)에 75%, 광역 자치단체에 25%의 재원을 각각 배분한다.

군은 확보된 기금을 투입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생활 인구 유입을 통해 지역 활력을 되찾아 ‘누구나 살고 싶은 완도’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주요 내용은 도서로 형성된 생활권역 교통망 확보 및 문화·복지 시설 구축, 젊은 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보다 더 나은 보건 의료 서비스 등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 맞춤형 생활 기반 시설 구축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 사업으로는 ▲노소보 생활권 통합 연도교 사업 ▲다어울림 복합 문화 공간 조성 ▲완도군 농산어촌 미래 희망단지 조성 ▲활력을 찾는 완생 청년 마을 조성 ▲해양치유 전문 인력 양성 및 해양치유 프로그램 운영 ▲의료 취약지 인공 신장실 확충 ▲노화 넙도 급수 시설 확충 ▲도서민 건강 돌봄 센터 운영 등이다.

군 관계자는 “지방 소멸 위기에 직면한 만큼 지방 소멸 대응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