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찾아가는 한의약 장애인 가정방문 진료서비스 운영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04. 30(수) 13:53
영광군, 찾아가는 한의약 장애인 가정방문 진료서비스
[시사토픽뉴스] 영광군은 지난 25일부터 매주 거동이 불편한 주민 20명을 대상으로 가정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한의사, 운동처방사, 간호사가 한 팀이 되어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신체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맞춤형 한방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건강위험요인, 기존 질환여부 등을 고려한 의료서비스와 함께 의료소외계층과의 소통으로 호응이 매우 좋으며 대상자별 총 8회에 걸쳐 가정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의사는 방문 시 한방 침 치료를 제공하고, 기초 건강상담과 생활습관 개선 지도를 통해 만성질환 예방과 증상 완화를 도모하며, 운동처방사는 대상자의 신체 기능을 평가한 후 개인별 맞춤 운동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천 가능한 운동법을 교육해 근력 강화와 기능 회복을 지원한다.

간호사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체중 등 주요 건강지표를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복약 관리와 만성질환 관리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의 효과를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대상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건강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영광군 보건소 관계자는 “한의약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는 지역 장애인분들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복지와 보건이 결합된 통합적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www.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sisatopic.com/article.php?aid=160030646789
프린트 시간 : 2025년 04월 30일 22:4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