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본부, 2025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모집 우수업소 선정을 통하여 관계자들에 의한 자율안전관리 문화정착 조성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7. 20(일) 10:12 |
![]() 경북도청 |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는 다중이용업소 관계인의 적극적인 안전의식을 고취해 다수의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시행한다.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 추진’은 매년 소방 안전관리가 우수한 다중이용업소를 선정해 안전에 대한 자긍심 고취와 사업자(관계인)의 민간 자율안전관리 문화를 정착·유도하기 위해 추진하는 제도다.
우수업소 신청 요건은 최근 3년간 소방·건축·전기·가스 관련 법령 위반, 화재 발생이 없어야 하고 자체 계획을 수립해 종업원의 소방 교육 또는 훈련을 정기적으로 한 후 3년간 기록을 보관해야 하며, 완비증명서 발급일로부터 3년이 지나야 한다.
최종 선정된 다중이용업소는 우수업소 인증표지 부착과 함께 ▴법정 소방안전교육 1회 면제 ▴화재안전조사 2년간 면제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9조의4의 ‘보험요율 차등적용’▴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행정안전부)에 우수업소 현황 등록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자세한 사항은 시군 소방서 누리집이나 소방서에 직접 문의하면 된다. 신청 접수는 영업주가 안전관리우수업소 공표 신청서를 작성해 소재지 담당소방서로 접수(방문, 우편, 팩스)하면 되고, 문의 사항은 경북소방본부 예방안전과에 문의하면 된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