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보건소, 조부모 대상 '2기 조손도손 조부모교실' 운영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7. 28(월) 11:50 |
![]() 동두천시보건소, 조부모 대상 ‘2기 조손도손 조부모교실’ 운영 |
전문적인 조부모 교육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새롭게 기획된 ‘제1기 조손도손 조부모교실’은 지난 3월 10일과 3월 17일, 총 2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참여자의 만족도와 주변 추천 의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교육은 영유아 발달 단계별 특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조부모의 양육 이해도를 높이고 공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했다.
해당 프로그램이 호응을 얻음에 따라 ‘제2기 조손도손 조부모 교실’도 총 2회에 걸쳐 운영된다. 1회차는 ‘조부모역할과 건강한 소통법’을 주제로 ▲손자녀 연령 및 발달단계에 맞는 조부모 역할과 변화에 대해 이해하기 ▲감정코칭 대화 방법과 공감의 기술 ▲손자녀 생각을 키워주는 질문과 놀이법 등을 다룬다.
2회차는 ‘손주랑 책이랑 놀자!’를 주제로 ▲그림책 놀이 효과 ▲연령별 그림책 추천 및 놀이 방법 ▲그림책 활용 감정코칭 놀이법 배워보기 시간으로 구성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8월 18일과 25일, 동두천시 보건소에서 진행되며 신청기간은 7월 28일부터 8월 11일까지이다. 0~6세 손자녀를 둔 관내(예비) 조부모를 대상으로 방문, 전화, 전자우편을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조부모 교실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세대 간 육아 경험을 나누고 현대적인 육아 정보를 함께 공유하는 소중한 기회이다”라며 “앞으로도 가족 구성원이 함께 건강한 출산과 육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