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대표 가족봉사 프로그램 '안녕가족봉사단' 수료식 개최 24가족 참여, 5개월간 활동 결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9. 02(화) 07:18 |
![]() 성북구 대표 가족봉사 프로그램 '안녕가족봉사단' 수료식 개최 |
성북구 안녕가족봉사단은 ‘무탈하고 편안하다’는 뜻의 안녕(安寧)을 바탕으로 안녕한 성북을 만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가족이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따뜻한 이웃 공동체를 만드는 성북구 대표 가족봉사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4월부터 5개월 동안 43가족이 10회기에 걸쳐 진행했다. 주요 활동으로는 △안녕가족봉사단 발대식 및 탄소사냥꾼과 함께하는 탄소이야기 △안부봉사활동 △성북구 역사볼런투어 △숲해설사와 함께하는 플로깅 △기후위기와 재난대응 △기후위기와 환경실천 △가족봉사단 수료식 등이 있었다.
성북복지재단 윤재성 이사장은 “가족이 함께하는 봉사로 나눔의 즐거움은 두 배가 되고, 가족 간의 유대는 더욱 돈독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성북복지재단은 온 가족이 함께하는 봉사활동 기회를 지속적으로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활동에 참여한 김00 가족은 “가족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봉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의미가 크다”며 “성북구에 살면서 잘 알지 못했던 다양한 곳들을 돌아볼 수 있어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 생겼다. 봉사를 통해 이웃과 지역, 환경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주셔서 감사하다. 나눔을 한 것 같지만 오히려 저희가 더 많이 받아온 느낌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성북구자원봉사센터는 가족 단위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