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 외교부장관, 주한외교단 대상 우리 신정부 외교정책 강연 2025 제1회 주한대사 대상 고위급 정책강연회 개최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9. 04(목) 19:17 |
![]() 정책강연회 |
‘주한대사 대상 고위급 정책강연회’는 국립외교원이 우리 정부 주요 정책에 대한 외국의 이해와 지지 제고를 위해 개설한 정기 강연 플랫폼이다. 올해 첫 행사인 이번 강연회에는 조현 장관이 연사로 나섰으며, 특히 조 장관 취임 이후 전체 주한외교단을 대상으로하는 첫 교류행사인만큼, 100여개국 주한공관에서 참석해 이번 강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조현 장관은 먼저 작년 비상계엄 이후 민주적, 평화적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주한외교단이 우리의 민주주의 회복력과 국민의 저력을 일관되게 신뢰해 준 점에 사의를 표명했다. 아울러, 조현 장관은 우리 정부가 한반도에 대립과 적대의 시대를 끝내고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인내심을 갖고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한 ‘국익중심 실용외교’를 통해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주변국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들과 가교를 강화하며 서로의 이익을 증진하는 다양한 협력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강조하고, 동시에 기후변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등 글로벌 도전 대응에도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조 장관은 대한민국이 9월 유엔 안보리 의장국으로서 이재명 대통령의 주재 하 인공지능을 주재로 공개토의를 개최할 예정임을 소개하고, 아울러 2025 APEC 정상회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도 독려했다. 마지막으로 조 장관은 주한외교단이 K-컬쳐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오늘 강연회는 주한외교단에 우리 신정부 외교정책을 적극 알리고, 외교부장관과 주한대사들간에 직접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양측간 소통과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도 국립외교원은 우리 외교정책 뿐만 아니라 우리 정부의 다양한 정책 분야에 대해 주한외교단과 긴밀히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