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관리감독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09. 15(월) 11:27
남원시, 관리감독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시사토픽뉴스]남원시는 9월 12일, 시청 회의실에서 관리감독자(부서장) 58명을 대상으로 산업안전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고용노동 안전대책에 발맞춰 마련된 것으로, 근로자의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선제적 대응의 일환이다.

이번 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을 중심으로 관리감독자의 법적 책임과 역할, 그리고 현장에서 반드시 이행해야 할 주요 임무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었다. 특히 최근 사회적으로 산업재해와 중대재해 발생 시 기관과 책임자에 대한 법적·사회적 책임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관리감독자가 현장에서 안전관리를 철저히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교육 주요 내용으로는 ▲관리감독자의 기본 임무와 안전관리 의무 ▲위험성평가 방법 ▲사고 예방을 위한 점검·보고 절차 ▲지자체 발주 위험작업(전기, 벌목, 맨홀)의 안전조치 등이 포함됐다. 또한 단순한 법령 이해에 그치지 않고, 실제 사례를 통한 위험 인식과 대응방안 공유를 통해 부서장들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남원시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각 관리감독자가 산업재해 예방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고, 조직 내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책임 있는 리더십을 발휘할 것을 당부했다. 앞으로도 정기적인 교육과 점검을 통해 산업재해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정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안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무엇보다 부서장이 솔선수범해야 조직 전반에 안전문화가 확산된다”며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실질적인 안전관리 강화 대책이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www.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sisatopic.com/article.php?aid=166472883160
프린트 시간 : 2025년 09월 15일 17:2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