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전라남도의회, 제2기 의정 아카데미 통해 실무능력 강화 예산심사, 행정사무감사 등에 대비한 맞춤형 교육으로 전문성 확보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9. 24(수) 10:37 |
![]() 일 잘하는 전라남도의회, 제2기 의정 아카데미 통해 실무능력 강화 |
이번 아카데미는 지난 6월 동신대학교와 협약을 맺고 추진한 후속 과정으로 지방의정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제1기 교육과정은 자치입법 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두었다면 제2기는 의정활동에 꼭 필요한 핵심실무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특히 과목 수도 14개 과목에서 7개 과목으로 압축해 과목당 학습 비중을 확대하여 한층 심도있는 강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
교육과정은 다가오는 제2차 정례회에 대비를 위한 ▲행정사무감사 ▲예산 심사 전략과 내년 전국동시지방선거 등 의정활동 전반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공직선거법·정치자금법·정당법·정치자금후원회 구성, 인공지능·디지털 혁신 시대에 걸맞은 ▲AI 기반 의정활동(예산분석·건의안 작성) 등으로 구성됐다.
김태균 의장은 “제2기 의정 아카데미를 통해 전남도의회 의원과 직원들이 의정활동에 꼭 필요한 실무역량을 높이고, 의정활동 전반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교육훈련을 통해 일 잘하는 의회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의회는 그동안 국회사무처, 법제처,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등과 연계한 다양한 전문교육을 통해 의정 역량 강화에 힘써왔다.
앞으로도 의회 맞춤형 교육훈련을 통해 지방의회의 전문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