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도시관리 본격화​ 군산시, 스마트시티 핵심거점‘도시통합센터’공식 개소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09. 24(수) 15:24
군산시, 스마트시티 핵심거점‘도시통합센터’공식 개소
[시사토픽뉴스]군산시가 스마트시티 구축의 핵심 거점인 ‘도시통합센터’를 공식 개소하며 미래형 도시관리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24일 개소식에는 강임준 군산시장과 주요 내외 귀빈, 관련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센터의 성공적인 출발을 축하했다.

도시통합센터는 스마트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교통, 생활편의, 방범, 안전 분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도시 운영을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이다.

시는 도시통합센터 개소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데이터 분석 ▲도시의 안전 관리 강화 ▲관계 기관 간 협력 및 효율적 대응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먼저 실시간 모니터링 및 데이터 분석은 교통 상황, 유해화학물질, 침수 모니터링 등 다양한 도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문제를 조기에 인식하고 적합한 대응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도시의 안전 관리 강화 기능을 통해 군산시 주요 기반 시설에 대한 실시간 관제 및 안전 관리가 이루어져,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도시통합센터의 정보를 다양한 기관들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긴급 상황 발생 시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대응 체계가 구출될 것으로 보인다.

군산시는 도시통합센터의 다양한 역할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도시통합센터는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중요한 인프라로, 앞으로 시민 안전 강화와 생활 편의 증진을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미래 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시는 이번 도시통합센터 개소를 계기로 지속적인 기술 투자와 유관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시티 비전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www.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sisatopic.com/article.php?aid=167036180513
프린트 시간 : 2025년 09월 24일 20:0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