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순군, 2025 대한민국 지방자치 기관 대상 수상 만원 임대주택·24시 어린이집 등 지방소멸 극복 및 인구유입 정책 혁신 성과 인정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 2025. 11. 14(금) 17:23 |
![]() '2025 대한민국 지방자치 기관 대상 수상 기념사진 |
한국언론미디어그룹이 주최하는 제9회 대한민국 행정·의정 및 지역발전·사회공헌 우수기관 시상식은 매년 각 분야에서 서비스 향상, 고객 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지역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기관이나 기업 등을 발굴, 선정해 시상한다.
화순군은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인구 유입을 유도하는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 임대주택, 쾌적한 아이 양육 환경 조성을 위한 전남 최초의 ▲화순형 24시 어린이집,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결혼이주여성들을 위한 전국 최초 ▲자국민 전담 다문화팀 운영 등의 정책을 추진한 혁신적인 성과를 인정받아 기관 대상에 선정됐다.
전국 최초'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임대주택'
전국 최초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임대주택은 화순군이 민간임대주택을 임대하여 만 18세 이상 ~ 만 49세 이하 청년·신혼부부에게 월 임대료 1만 원만 받고 재임대
하는 정책이다.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연간 100호씩 총 400호를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공급할 계획이며, 입주자는 최초 2년 계약 후 2회까지 추가 계약 연장이 가능해 최대 6년간
거주할 수 있다.
전남 최초'1천 원 돌봄 화순형 24시 어린이집' 화순형 24시 어린이집 또한 인기를 끌고 있다. 만원 임대주택이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 부담을 줄여주고 결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면, 화순형 24시 어린이집은 직장인과 맞벌이 부부, 한부모 가족을 위한 24시간 양육·돌봄 제도다.
생후 6개월 이상 7세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관내 어린이집 2개소에서 부모의 야간 경제활동, 출장, 질병 등의 사유로 긴급돌봄이 필요한 경우 시간 단위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전 7시 30분부터 다음 날 오전 7시 30분까지 24시간 운영(※ 일요일·공휴일 제외)을 원칙으로 지원 대상은 화순군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군민(부모, 직계존속, 법정보호자) 또는 화순군에 소재한 사업장에 근무하는 직장인이어야 한다.
지원 시간은 월 80시간까지 가능하며, 시간당 이용 요금은 1,000원(부모 부담)이다.
전국 최초'자국민 전담 다문화팀'
전국 최초 자국민 전담 다문화팀은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현지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과 결혼이민자 가족의 안정적인 가족생활 영위와 지역사회 조기 정착을 위해 베트남, 중국, 필리핀, 일본, 캄보디아 출신 결혼이민여성 5명을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하여 2023년 1월 조직됐다.
다문화팀은 ▲다문화가족 생활 실태 파악 ▲복지 정보 제공 · 병원 동행 등 각종 복지서비스 안내 및 연계 등 팀 신설 이후 5천 건 이상의 전화와 방문 상담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더불어 인구 감소에 대응해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전국 최대 규모의 ▲화순파크골프장 조성, 의료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마을을 직접 방문해 진료하는 전국 최초 ▲찾아가는 마을주치의 운영,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화순군 문화주치의단 운영 등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둔 주민 중심 행정을 실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군민과 공직자 모두가 힘을 모아준 덕분에 짧은 기간 안에 정책들이 빠르게 추진되고 인정받을 수 있음에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 화순군의 주요 정책들이 순차적으로 추진되어 화순을 새롭게 하고 군민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