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업기술원-그리트(주), 스마트농업 AI 솔루션 현장 확산 MOU 체결

- 데이터 기반 디지털 전환 가속화…농업 생산성 향상 및 실질적 농가 지원 기대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12. 29(월) 14:10
경북농업기술원-그리트(주), 스마트농업 AI 솔루션 현장 확산 MOU
[시사토픽뉴스]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그리트(주)와 경북지역 스마트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힘을 모은다.

두 기관은 29일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 ‘스마트농업 데이터 기반 AI 솔루션 현장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스마트농업의 현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첨단 인공지능(AI) 기술력을 결합해 농업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농업인들의 소득을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AI 솔루션을 개발·보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협약에 따라 4가지 핵심 분야로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농업 AI 솔루션 모델 현장 확산 공동협력, AI 적용 경영성과 지표개발·분석 평가 자문 및 기술지원, 온실 AI 솔루션 시스템 기술 검증 및 농가 보급 모델 개발,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동연구 및 신규 협력사업 발굴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협약 내용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탄탄히 구성하고, 협약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기로 합의했다.

류광섭 그리트㈜ 대표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고도화된 AI 솔루션을 개발해 경북 농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농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협약은 2026년 인공지능 디지털농업 원년의 출발점으로 경북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그리트㈜의 우수한 AI 기술로 농가소득 증대와 노동력 절감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www.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sisatopic.com/article.php?aid=171343092439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29일 19:2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