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산림청과 산불․재선충병 대응 협력 논의

산림청장 면담 통해 산불 예방·재선충병 방제 협력 강화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6. 01. 30(금) 14:00
울진군, 산림청과 산불․재선충병 대응 협력 논의
[시사토픽뉴스] 울진군은 지난 1월 29일 울진군청 접견실에서 산림청과 최근 산림 현안인 산불 예방 강화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대응을 중심으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산림청은 동해안 지역의 건조한 기상 여건과 강풍으로 산불 위험이 높아지고 있음을 언급하며, 울진 지역의 산불 예방 활동을 한층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울진은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이 비교적 경미한 지역이지만, 금강송 군락지가 분포한 지역 특성상 선제적 예찰과 철저한 방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군은 산불 예방은 군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행정 역량을 집중해 예방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재선충병 방제와 관련해 국유림 비율이 약 59%에 달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방제 대책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건의했다.

군은 이번 면담을 계기로 산림청과의 협업을 더욱 강화해 산불 취약지역 관리, 현장 중심 예방 활동, 재선충병 예찰·방제 체계 고도화 등을 추진하고, 금강송 군락지 보호와 산림자원 보전을 위한 공동 대응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김인호 산림청장은 “산불은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울진에서도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해 달라”며“울진군이 청정 산림을 지켜나간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재선충병 예찰과 방제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울진군 관계자는“행정 역량을 집중해 산불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며“재선충병 대응에 있어 울진은 국가적 산림자원인 금강송 군락지 보호를 위해 산림청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www.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sisatopic.com/article.php?aid=172573711998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30일 19:4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