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소방서, 멀티탭 과부하 화재 증가…‘화재안전콘센트’ 사용 당부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6. 02. 12(목) 12:12
화재안전콘센트 사용 당부 이미지
[시사토픽뉴스]영동소방서(서장 이도형)는 최근 가정 내 전력 사용량 증가로 인한 멀티탭 과부하 화재가 잇따르고 있다며, 화재안전콘센트(자동소화 멀티탭) 사용과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멀티탭 화재는 과부하, 노후화, 접촉 불량 등 일상적인 부주의로 인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하나의 멀티탭에 여러 개의 고출력 가전제품을 동시에 연결할 경우, 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이 급격히 높아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소방서는 ‘화재안전콘센트’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전기 이상을 감지해 전원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화재 발생 시 내장된 소화 약제가 터지면서 불꽃을 자동으로 진압해 대형 화재를 막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소방서는 전기화재 예방을 위해 ▲멀티탭 정격용량 확인 ▲노후 멀티탭 교체 ▲콘센트 주변 먼지 제거 ▲습기 많은 장소 사용 금지 등 기본 안전 수칙 실천을 강조했다.

이도형 영동소방서장은 “가정 내 전력 사용이 늘어나는 만큼 정기적인 점검이 중요하다”며 “화재안전콘센트 설치와 같은 작은 실천이 안전한 가정을 만드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www.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sisatopic.com/article.php?aid=173182562040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2일 16:2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