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장년/시니어 1인가구를 위한 리뉴얼 아카데미 |
이번 프로그램은 중장년·시니어 1인 가구의 심리적·정서적 안정과 자기 돌봄 역량 강화를 통해, 사회적 고립감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다.
총 5회기로 구성된 본 과정의 첫 회기는 ‘색이 전해주는 위로 '색채심리'’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각자의 감정과 욕구를 색상 선택 및 표현 활동을 통해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색채가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배우며 정서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감정과 경험을 공감하는 등 이해와 소통 능력 증진에도 힘썼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색을 이용해 나 자신을 이해하고, 비슷한 상황의 이웃과 대화하며 위로받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도 2회기 ‘나를 지키는 힘 '필라테스'’, 3회기 ‘마음에 전하는 한끼 '푸드테라피'’, 4회기 ‘삶에 다시 불을 켜는 시간 '청춘특강'’, 그리고 5회기 ‘리뉴얼 아카데미 졸업여행’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남해군 가족센터는 앞으로도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 해소 및 자기 이해 제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기타 프로그램 문의는 남해군 가족센터로 하면 된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