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워요"…금천구, 사이언스큐브 아카데미
  • + 즐겨찾기
  • 2025.09.25 (목) 09:55
  •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Vietnam
검색 입력폼
사회

"AI와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워요"…금천구, 사이언스큐브 아카데미

10~12월, 초등부터 성인까지 12개 맞춤형 디지털 강좌 마련

“AI와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워요”…금천구, 사이언스큐브 아카데미
[시사토픽뉴스]금천구는 오는 10~12월 청소년과 주민을 위한 '금천사이언스큐브 정기아카데미‘ 하반기 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비해 누구나 인공지능(AI)과 코딩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강좌를 마련했다. 상반기와 중반기 운영에서 확인된 높은 참여 열기와 수강생 피드백을 반영해, AI 분야 강좌를 확대하고 실습 기반 교육을 한층 강화했다고 구는 설명했다.

이번 과정에서 총 12개 강좌가 개설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 인공지능 입문 : 엔트리로 배우는 AI ▲ AI부트캠프 : 인공지능 자격증반 ▲ 생성형 AI 실습 : 창작과 윤리를 아우르는 딥러닝 탐험 ▲ AI와 함께 만드는 레이저컷 K-굿즈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배우는 AI활용법 ▲ AI 영상 제작소 : 청창작부터 편집까지 완전 정복 ▲ 바이브 코딩 : AI를 활용하여 재미있게 창작하는 코딩체험 등이 있다.

특히 구는 청소년 대상 강좌로 ▲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체험해볼 수 있는 ’인공지능 입문 : 엔트리로 배우는 AI‘와 ▲ 생성형 AI의 기본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AI를 활용한 글쓰기 및 이미지 제작 활동을 통해 디지털 창작물을 제작해보는 강좌 ’생성형 AI 실습 : 창작과 윤리를 아우르는 딥러닝 탐험‘을 추천했다.

성인 강좌로는 코딩의 기초 개념을 습득한 후 생성형AI와 함께 코딩하는 방법을 익혀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바이브코딩 : AI를 활용하여 재미있게 창작하는 코딩체험‘을 추천했다.

구는 통합예약서비스를 통해 선착순으로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다만 다른 지역 주민은 30일 오전 10시부터 접수가 가능하다. 모든 과정은 1인 1강좌 수강이 원칙이며 교육은 시흥동에 위치한 금천사이언스큐브에서 진행된다.

또 금천사이언스큐브는 주민들이 AI와 디지털 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진행중인 ‘찾아가는 AI 리터러시’를 소개하기도 했다.

프로그램은 ▲ 스마트폰을 활용한 계정 생성과 AI세팅·활용 방법을 배우는 ‘AI 리터러시’ ▲ 로봇 교구와 코딩을 통한 ‘인공지능 기초 교육’ ▲ 생활 소품을 제작해 보는 ‘3D펜 체험’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VR 체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인공지능과 코딩은 더 이상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우리 삶 속에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필수 역량”이라며 “금천사이언스큐브가 주민들이 쉽고 즐겁게 배우며 실제 삶과 진로에 도움이 되는 배움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