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사회적경제기업 박람회 |
이번 박람회는 사회적경제기업과 주민, 소상공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참여형 축제로, 사회적경제의 가치 확산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도모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박람회는 ▲사회적경제기업 홍보·판매관, ▲체험존, ▲시민 나눔 장터, ▲프리마켓, ▲공연 무대 등으로 구성되어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체험존에서는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준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시민들이 사회적 가치의 의미를 체감했다.
공연 무대는 지역 아티스트와 관객이 함께 소통하는 열린 무대로 운영되어 즐겁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시민 나눔장터에서는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해 중고 물품과 도서 등을 나누는 공유 장터가 열렸고, 프리마켓에서는 지역 소상공인과 핸드메이드 작가들이 참여해 창의적인 제품과 수공예품을 선보였다.
이 밖에도 사회적경제기업의 대표 제품 전시·판매, 사회적가치 홍보관, 포토존, 시민 참여 이벤트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준비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꾸며졌다.
사회적 경제기업은 지역 내 일자리 창출, 사회적 가치 실현, 취약계층 지원 등 공익적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왔다. 울산 동구에는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동구 관계자는 “사회적경제기업은 단순한 경제 주체가 아닌, 지역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사회적 파트너”라며 “이번 박람회가 주민과 기업, 소상공인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장이 됐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2025.10.27 (월) 00: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