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소중립 실천서약 캠페인 및 사례공유(합성2동주민자치회) |
지난 2월 공모를 통해 합성2동주민자치회, 사회적협동조합 한들산들 2개 단체를 최종 선정하고, 총사업비 1,830만 원을 투입하여 각 마을(단체)의 특성을 반영한 내실 있는 탄소중립 실천사업 추진으로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합성2동주민자치회의 ‘필 환경, 필 마을’은 ▲탄소중립 실천 서약 캠페인 ▲마을 그린멘토 양성 및 활동 ▲마을 녹지 공간 조성 및 길마켓 등을 운영하며, 올바른 분리배출 안내와 인근 시장, 아파트단지 등과 연계한 주민 간 협력 강화를 통해 지역 내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사회적협동조합 한들산들의 ‘우리 마을 기후 어때?’는 ▲로컬푸드 연구동아리 ▲환경 노래 제작 동아리 ▲마을환경캠프 운영 등 청소년 참여프로그램과 함께 ▲제철 재료를 활용한 취약계층 반찬 나눔 ▲용기 내고 전통시장 장보기 ▲아나바다장터 운영 등 지역 주민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후 취약계층 돌봄, 탄소중립 실천 식생활 문화 확산,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방면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유정 기후환경국장은 “이번 사업이 주민이 주도하는 생활밀착형 탄소중립 실천의 모범사례로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남은 기간 동안 성공적인 사업 완수를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10.27 (월) 2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