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 수업혁신 운영 계획 설명회 |
설명회에서는 2026학년도 초등 수업혁신의 주요 정책인 △개념기반 탐구수업확산 △자발적 수업 공개 및 나눔 활성화 △교원의 수업 전문성 신장 지원 사업에 대해 안내했다.
‘개념기반 탐구수업’은 학교에서의 배움이 학생의 삶으로 연계되기 위한 깊이 있는 학습을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 스스로 주도적으로 질문하고 생각하며 탐구하는 교실을 지향한다.
이에 개념기반 탐구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이 강사로 나서 △개념기반 탐구수업은 무엇일까?(강인미 한솔초 수석교사) △탐구 질문은 어떻께 만들까?(윤부성 남원대산초 교사) △탐구를 이끄는 사고전략은 어떻게 활용할까?(오수지 남원도통초 교사)를 주제로 소통하며, 각 질문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2025년 초등 수업혁신지원단의 연구 성과를 모아 제작한 ‘생각하는 학생을 위한 개념기반 탐구수업 탐(구하는 교실!) 탐(나는 수업!) Ⅱ’ 교재와 ‘전북 초등 수업-학생평가 포털’에 탑재된 개념기반 탐구수업 녹화 영상도 함께 소개해 개념기반 탐구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초등 주요 교과별로 도내 초등(수석) 교사 8명이 직접 참여해 제작한 개념기반 탐구수업 수업 영상은 실제 수업 장면과 교사, 학생 인터뷰 등이 담겼다.
최재일 유초등특수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주도성을 가지고 질문하며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이 2026년 초등수업 혁신의 방향”이라며 “우리 교육청은 선생님들의 수업 연구와 실천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6.02.09 (월) 2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