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시립도서관, 조병영 교수 초청 특별 강연 개최 -디지털 시대, 가짜에 속지 않는 힘‘문해력’- |
이에 발맞추어 군산시립도서관은 5월 20일 오후 7시 조병영 교수를 모시고, '디지털 시대, 가짜에 속지 않는 문해력'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개최한다.
국내 문해력 연구의 권위자인 조병영 교수는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현재는 한양대학교에서 문해력, 독서 교육, 언어 인지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 및 교육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저서로는 '기울어진 문해력', '읽었다는 착각',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가 있고, EBS '당신의 문해력', tvN '유퀴즈온더블럭',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등 다수의 방송매체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조병영 교수는 단순한 독해 능력을 넘어 디지털 환경 속에서 정보의 진위를 구분하고, 맥락을 파악하며,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힘으로서의 문해력을 조명한다.
특히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조 교수 특유의 명쾌하고 실용적인 언어로 전달한다.
아울러 ‘아이들이 가짜에 속지 않고 진짜를 구별해내는 힘을 기르려면, 가정에서부터 문해력을 키워주는 노력이 필요하다.’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번 강연은 12일 오전 10시부터 시립도서관 누리집및 전화로 선착순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군산시립도서관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군산시립도서관 도서진흥계로 문의하면 된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