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회복 소비쿠폰' 익산 다이로움으로 받으세요
검색 입력폼
익산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익산 다이로움으로 받으세요

시 운영 로컬푸드직매장 사용가능…일부 가맹점 10% 추가 환급도

'민생회복 소비쿠폰' 익산 다이로움으로 받으세요
[시사토픽뉴스] 익산시가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실질적 효과를 위해 지역화폐 '다이로움'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18일 익산시에 따르면 기존 다이로움 앱 사용자는 오는 21일부터 별도 인증 절차 없이 앱을 통해 편리하게 소비쿠폰을 신청·충전할 수 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다이로움과 합산 결제할 수 있어, 소액 잔액까지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다이로움으로 수령한 소비쿠폰은 하나로마트, 일부 주유소 등 30억 원을 초과하는 정책발행가맹점(262개소)을 제외한 1만 4,400여개의 다이로움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지역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 매출을 늘리는 특효약이 될 전망이다.

기존에 다이로움 혜택을 추가로 받는 '정책지원가맹점'에서도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시는 다이로움 결제금액의 10%를 지원해주는 정책지원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몰, 착한가격업소, 지역서점, 치킨로드 등 79개소가 해당된다. 해당 가맹점에서 결제 시 사업별로 월 2만 원의 환급 혜택을 받는다.

실물 카드 없이도 사업장에 비치된 빠른 응답(QR) 코드를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빠른 응답(QR) 결제 시 가맹점 수수료가 전액 면제되기 때문에, 소상공인의 부담도 덜 수 있다.

특히 시에서 운영하는 로컬푸드직매장(어양점·모현점)의 경우, 다이로움으로 수령한 소비쿠폰만 사용할 수 있다.

지급수단에 따라 선불·신용·체크 카드 사용이 제한된 일부 업종에서도 다이로움 소비쿠폰을 이용할 수 있다.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소비 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는 별도의 스티커가 부착된다.

가맹점주는 해당 사업장의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스티커를 수령하면 된다.

다이로움으로 신청한 소비쿠폰은 다음날 충전되며, 카카오톡 알림을 통해 지급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 쿠폰의 사용기한은 오는 11월 30일까지로, 가급적 빠른 사용이 권장된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단기적 지원을 넘어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하고 소상공인과 시민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익산 다이로움으로 소비쿠폰을 수령해 더 많은 혜택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다이로움 상품권은 기본적으로 유효기간이 빠른 순으로 차감되나, 사용자 설정에 따라 소비 쿠폰이 후순위로 사용될 수 있다. '전체메뉴→상품권→우선결제 상품권 설정'에서 '유효기간 빠른 상품권부터 차감' 항목이 선택됐는 지 확인이 필요하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