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번 프로그램은 자신의 질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진행했으며 매주 화요일 (당뇨병-울진 1기) 9명, 목요일 (고혈압-평해 2기) 13명, 화요일 (고혈압-진복2리 3기) 11명으로 각 8주간 총 24회로 진행됐다.
참여자 간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공유, 공감하며 적극적인 토론과 발표로 이루어지는 참여형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 큰 호응 얻었다.
교육내용은 ▲건강기초 사전검사 ▲올바른 혈압, 혈당 측정법 ▲고혈압·당뇨병 식이요법 ▲올바른 약물 복용법 ▲합병증 예방관리 ▲생활속 운동법 ▲의사와 함께한 질의응답 ▲사후검사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당뇨병 참여자 황ㅇ규 씨는 그동안 혼자 감당하던 병 관리가 같은 질환을 가진 분들과 의견을 나누고 경험을 공유하면서 당뇨병 극복에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말했으며, 고혈압 참여자 정ㅇ순 씨는“정확한 혈압 측정 후 측정치를 기록함으로써 작은 변화가 큰 희망이 됐다”라고 전했다.
이동영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스스로 관리하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며“울진군은 앞으로도 군민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혈압, 당뇨병 자가관리 프로그램 자세한 사항은 울진군보건소 방문보건팀 고·당 상담실)로 문의하면 친절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