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중앙동 일원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준공
  • + 즐겨찾기
  • 2025.10.20 (월) 14:37
  •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Vietnam
검색 입력폼
사회

제천시 중앙동 일원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준공

시설 사진
[시사토픽뉴스]제천시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한 '2024년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도시문제 해결과 시민 생활편의 증진을 목표로, 검증된 스마트도시 솔루션을 도입해 실질적인 서비스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총 25억 원이 투입된 이번 사업을 통해 중앙동 일원에 ▲스마트 주차장 ▲스마트 폴 ▲스마트 횡단보도 ▲소상공인 지원 플랫폼 등 핵심 인프라가 구축됐다.

스마트 주차장은 노상주차장에 주차센서와 주차면 인식 CCTV를 설치하고, 주차타워 정보를 연계하여 21개소 공영주차장의 실시간 주차 정보를 시내 주요 지점 18개소의 VMS 전광판에 표시한다. 이를 통해 시장 주변 주차 혼잡을 분산시키고, 시민과 운전자의 주차 불편을 크게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민의 안전과 편의 향상을 위해 지능형 CCTV, 비상벨, LED 전광판, 보안등, 공공 와이파이(Wi-Fi)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한 스마트 폴 5개소와, 보행자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스마트 횡단보도 2개소가 설치됐다.

아울러 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지원 플랫폼은 의림지, 청풍 만남의 광장, 옥순봉 출렁다리, 청풍문화재단지, 배론성지, 한방엑스포공원 등 주요 관광지에 대형 전광판을 설치해 관광객을 도심으로 유도한다. 특히 지역 소상공인이 직접 제작한 유튜브 쇼츠(Shorts) 영상을 홍보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어, 지역경제와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연계한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스마트도시 기반 인프라를 확충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제천을 사람 중심의 스마트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오늘의 인기기사